QUICK
MENU

TOP

국가별이주정보

위치 : 북아메리카 대륙면적 : 951만 8323㎢
인구 : 2억 7313만 1000명 (1999) 인구밀도 : 28.7명 / ㎢ (1999)

일반정보

미국은 외국으로부터계속되는 이주자와 그 2세·3세가 주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다민족국가이다.
그 동안 남북 전쟁과 세계대전 등 몇 번의 위기도 있었지만, 인종과 민족의배경을 넘어서, 미국 국민으로서의 국가의식을 점차 강화해왔다. 성조기(星條旗)는그 상징이다. '개방적이고 명랑하며 활기에 찬 미국인'이라는 이미지도 피부색을넘어서 미국적인 사회와 문화 위에 정착한 국민적인 공통성이라 하겠다.

일반적으로 시민생활은 1인당 국민소득 31,500 달러(1997)로 세계에서가장 풍요한 수준을 과시한다. 또, 국민의 77%가 도시에 살고 있으며, 도시중에서도 인구 100만 이상의 대도시에 63%의 인구가 집중하여 세계에서도 가장 도시화가 진전된 사회라고 할 수 있다.

대도시 교외의 주택지에서 넓은 잔디밭에 산뜻한 집을 짓고 살며, 주말과 휴가때에는 야외의 레크리에이션을 즐기는 생활상(生活像)이 시민들의 소망이기도 하다. 도심지에는 초고층 빌딩들이 늘어서 있고 그 곳으로부터 사방으로 뻗은 정비된고속도로, 그 연변에 펼쳐져 있는 나무가 우거진 주택지의 풍경은 현대 미국의전형적인 경관이라 하겠다.

이와 같은 풍요한 사회상의 이면에는 다인종·다민족의 혼합에서 생기는 심한 인종차별과독점자본주의사회에 필연적으로 뒤따르게 마련인 빈부계층 간의 대립이 늘 미국국내문제의 근원이 되고 있다. 인종문제는 1997년 현재 전 인구의 12.7%를차지하는 흑인, 4.7%를 차지하는 인디언과 아시아인종에 대한 차별이 주요이슈이며, 그 밖에 아시아인과 유대인 등 소수민족이 있다.

주택정보

아파트를 찾는 방법으로는 신문 광고란을 보거나부동산 브로커를 이용하는 방법, 살고 싶은 지역을 돌아다니며 “빈집 있음: House for Rent, House for sale”등의사인을 확인하는 방법 등이 일반적이다. 지역을 선택할 때는 치안과 환경, 통근 및 쇼핑의 편리성, 학교의 수준 등을 고려해야 하며 외관뿐 아니라 냉난방 설비, 배관 상태까지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아파트를 구할 때는 미리 임대료를 정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임대료 중에는전기, 가스 요금이 포함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으므로 전기, 가스 요금이포함되어 있는 지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 2세대 이상의 임대 가옥일경우, 가스 난방비 부담 방법도 확인해야 한다.
주택소유 장점
1. 토지, 가옥의 거래 가격이 우리나라에 비해서 저렴하다.
2. 주택 부금 지불 이자나 부동산세가 연방 소득세 산출 때 공제 대상이 되는세제 상의 특혜가 주어진다.
3. 토지나 가옥의 가격 상승이 인플레이션 율을 초과할 경우 상당한 재산상의이득을 볼 수 있다.
주택소유 단점
1. 정원의 잔디를 손질해야 하고, 겨울철엔 제설 작업해야 하는 등 관리의번거로움이 뒤따른다.
2. 주택 매각시 부동산 브로커를 쓸 경우, 매각 대금에서 상상한 금액을 수수료로지불해야 한다.
3. 주택 값의 상승폭이 감소되고 주택 대구금의 이율이 높아질 경우, 구입후 4년 이내에 매각하면 손해를 볼 수 있다.

교육정보

초등학교과정
1학년에서 6학년을 일컬으며 공립의 경우 수업료는 무료이며 교과서도 무료로제공된다. 공립의 경우 불법 체류자 이건 유학생이건 미국 내에 거주하는 21세미만은 신분에 상관 없이 모두 입학 가능하며, 사립의 경우 유학생을 받아 주기는하나 다소 입학 조건이 까다로워, 시험, 서류 전형, 인터뷰 등의 과정을 밟아야한다.
중 · 고교 과정
미국의 중 고교 과정을 살펴보면 한국의 중학교 1학년은 7학년, 고등학교 3학년은 12학년이 된다. 공립학교 교육은 영어, 수학, 과학, 역사 과목을 위주로 이루어지며 학급당 20~25명정도로 개별적 지도가 손쉽게 이루어지도록 구성돼 있다. 또 체육과 예능 활동등과 같은 과외 활동이 활발하며, 대학 진학에서 유리하게 작용한다.
졸업은 학점제로 일정한 수의 학점을 채우고 졸업 시험에 합격하면 졸업장이 수여된다. 사립학교의 교육도 대체로 공립학교에 준하여 실시되나 자율성이 많아 학교에 따라다양한 교육 시스템이 적용된다. 사립학교의 수준이 공립학교에 비해 조금 높은편이다.
대학및 대학원
미국 대학의 체제나 관습은 다른 나라와 많은 차이가 있다. 처음 미국 대학에입학한 학생들은 입학 자격 요건이 까다롭고 정기 출석, 잦은 시험, 과제물 제출, 시험 시 토론 참여 등과 같은학습 정도가 높아 적응하기 어렵다고 하나, 수업 분위기가 자유롭고, 교수와 학생 간의 관계가 매우 친근하다. 미국대학의 학칙, 교수 방식, 학업 생활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짚고 넘어갈필요가 있다.

사회보장제도

고용인과 고용주가지불하는 납입금을 재원으로 하는 기금(fund)의 운용을 통해 유지된다. 이제도는 노후, 유족, 장애보험(Old-Ages, Survivors, and Disability Insurance,OASDI)을 가리키며, 65세 이상의 퇴직자와 그 가족을 위한 연금 혜택프로그램, 납입자가 사망한 경우 그 유가족을 위한 혜택 프로그램, 납입자가신체에 장애를 입은 경우에 본인과 그 가족을 위한 혜택 프로그램, 고령자를 위한 의료지원 혜택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있다.
은퇴복지혜택 (Retirement Benefits)
남자는 65세, 여자는 62세가 되어 은퇴하게 되면 매월 생계비를 지급해서노후의 생활안정을 약속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이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납세자가 40분기(10년) 이상 근로하면서 FICA Tax(사회보장세)를 납부했어야하며, 분기별 소득이 최소한 $870 이상이었어야 한다. 매달 수령액은 과거사회보장제도에 얼마나 많이 불입해 온 실적(Credit for Retirement)에따라 다르다. 사회보장번호(Social Security Number)를 취득하고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장애인복지혜택 (Disability Benefits)
근로소득을 얻고 있는 동안에 실명 또는 기타의 질병으로 1년 이상 근로불능시에 6개월 후부터 본인과 배우자 및 자녀(18세 미만, 대학생 자녀는 22세 미만까지)에게 생계비를 지급해 주는제도이다. 수령액의 한도는 은퇴 복지혜택과 마찬가지로 사회보장세 불입실적에따라 달라진다.
의료복지혜택 (Medicare Benefits)
65세 이상 노인과 65세 이하인 불구자에게 주어지는 의료 복지혜택으로 입원치료비보험과 비입원치료비 보험으로 나뉘어 진다.
병원및 가정의
자신의 보험회사와 계약관계에 있고 집에서 되도록 가까운 개인병원에 주치의를두는 것이 생활하기에 편리하다.
미국의 대도시에는 한국인 의사들이 만든 종합의료원이 있고 한국과 유사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서 주치의가 없더라도 항상진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다.
약국
약국(Drug Store)에서는 비교적 가벼운 증세에 대한 감기약, 두통약, 소화제 등만을 구입할 수 있으나, 기타 치료제는 의사처방 없이는 약을 구입할 수 없기 때문에 본인 주치의의 처방을 반드시 받아야만 한다. 미국의 대표적인약국은 Osco Drug, Walgreens, Longs Drug 등이 있으며, 일반 대형 슈퍼마켓에서도 약을 구입할 수 있다.
메디케이드 (Medicaid)
65세 미만의 저소득자와 신체장애자에게 정부에서 혜택을 주는 것이 메디케이드의료보조제도 이다. 이러한 정부의 의료보험은 주마다 심사기준이 다르나 대개저소득층에게 그 혜택이 주어진다.
메디케어 (Medicare)
주로 65세 이상의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노인 의료보장제도이다. 65세 미만의특정 장애인과 나이에 상관없이 신장병(kidney) 환자는 혜택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