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TOP

국가별이주정보

위치 : 동남아시아 대륙면적 : 30만 400㎢
인구 : 9268만 1453명 (2008) 인구밀도 : 309명 / ㎢ (2008)

일반정보

동남아시아의 심장부에 크고작은7,107개의 섬으로 흩어져 연결된 필리핀군도가 자리하고 있다.
이 열대해역의군도는 북에서 남으로 1,700km 이상에 걸쳐 적도쪽으로 뻗어 있다.
서편해안으로는 남지나해의 파도가 출렁이고 북쪽에 대만, 그리고 홍콩과 중국이 이웃하고 있다.

더 북쪽으로는 한국과 일본이 자리잡고 있다. 동쪽과 남쪽으로 멀리 마이크로네시아와 폴리네시아를 바라보며 태평양의 거센 파도가 몰아쳐 오기도 한다.
필리핀은 세계의 주요지역 어디에서나 교통편이 아주 원활한 연결지역이다.

필리핀의 수도는 마닐라로 옛전통과 고매함 현대적 우아함이 잘 어우러진 곳이다. 스페인 점령시대의 유적지를 거닐다보면 고층건물들과 마주치고 지프니가 달리는 아스팔트를 걷다보면 수백년간 자리를 지켜온 식민시대의 유적지를 감상 할 수 있다. 인트라무스 옆, 리잘공원 근처에서 칼레사(마차)에 올라 시내관광지를 둘러보며 몇 장의 사진을 찍는것도 마닐라에서의 독특한 경험이다.

주택정보

부동산 전문 브로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다.
이 경우 보통 1개월분의 월세를 집주인이 브로커에게 수수료로 준다.

그 후에 그집에 대한 계약연장,수리필요 등 모든부분에 대해서 집주인을 대신해서 브로커가 담당하게 된다.
그리고 집주인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2달 선금과 2달 보증금을 요구한다.
2달 선금은 미리 내는 개념이고, 2달 보증금은 계약이 해지될때 집안의 수리여부, 공과금을 제외한 후에 집주인이 계약 해지후 약 한달정도 뒤에 돌려주게 된다. 집의 형태로는 빌리지안과 밖의 단독주택, 한국의 주상복합건물과 같이 사무실과 거주지가 함께있는 콘도 등이 있다.

단, 외국인은 땅이 포함된 집은 매입할수 없고, 단지 콘도(아파트)의 경우에 한해 매입할 수 있다.
처음 계약시 주의하여 작성해야 한다.

교육정보

필리핀의 학제는 초등학교 6년, 중등학교 4년, 대학교 4년을 기본으로 한다. 초등학교 입학연령은 대개 6세이며 대학진학을 위해서는 중등학교 수료 후 전국적인 예비고사와 각 대학의 입학시험 합격이 요건이다.
또한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필리핀에서의 생활은 미국이나 영어권으로의 대학이나 대학원으로의 유학을 가고자 할 때 언어적인 부분에서 유리한 입장이 된다. 그리고 한국에서의 교육비에 비해 저렴하므로 필리핀에서 어느 정도의 교육을 마치고 미국 등으로 유학을 갈 경우 미국, 영국으로 바로 갈 때 드는 경제적부담을 많이 줄일 수 있게 된다.
초등 학교 과정
필리핀으로 조기유학시 특별히 문제가 되는 점은 없다. 입학시험은 영어와 수학 등의 간단한 시험만으로 입학이 가능하지만, 충분한 기간의 어학연수를 받은 후에 입학이 이루어야 적응을 빨리할 수 있고 친구를 많이 사귈 수가 있어 정서적으로도 도움이 된다.
초등학교로 조기입학시에는 외국인을 위한 International school, 몬테소리계열의 학교들, 대학부설 초등학교, 종교기관에서 운영하는 학교, 일반 초등학교로 나눌 수 있다.
각 학교별로 입학자격이나 비용의 차이가 있고 교육의 질도 서로 다르므로 신중한 고려후에 결정을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International school, 몬테소리계열의 학교들이 교육체계등의 우수성으로 권할 만한 곳이다.
비자는 학생비자가 따로 없고 보호자가 워킹, 학생비자 등의 비자를 가지고 현지에서 거주해야 하나 Guardian을 세워 부모를 대신할 수 있다.
대학교
필리핀은 총 600여개의 종합대, 단과대로 구성되어 있고, 학기는 일반적으로 2학기제로 되어 있으나 여름학기를 포함하여 3학기로 운영을 많이 하고도 있어 여름학기를 신청하면 조기에 졸업이 가능하다.
대학생의 85%가 사립대학에 재학하고, 대학생의 40%정도가 수도 마닐라에 위치한 대학에 재학하고 있으므로 지역적인 교육의 격차가 야기된다.

입학시기는 6월∼10월까지가 첫 학기로서 마감은 2월까지이며, 2학기는 11월∼3월까지로 8월에 마감한다.
그러나 학교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직접 문의하거나 전문기관에 의뢰해 알아보고 수속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