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TOP

국가별이주정보

위치 : 유럽 대륙 서쪽 북대서양 대륙면적 : 24만 4101㎢
인구 : 6094만 3912명 (2008) 인구밀도 : 249명 / ㎢ (2008)

일반정보

수도 런던을 중심으로 인구는 약 689만명이 살고 있으며, 전체인구는 약 5,780명이 살고 있다.
영토는 잉글랜드, 웨일스,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로 구성이 되있으며, 민족은 앵글로색슨족 이다.
언어는 대부분 영어를 사용하며, 50%이상이 성공회를 믿고, 개신교(30%), 카톨릭(11%), 기카(9%)순이다. 날씨는 온대해양성 기후로 여름은 평균 15도씨, 겨울은 5도씨 정도이다. 영국의원수는 현재 엘리자베스2세여왕이 나라를 다스리고 있다. 화폐의 단위는 파운드를 사용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영국을 단일 국가로 알고 있으나 위에서 말한 바 4개 지역으로 구성된 국가입니다. 영국사람들을 부를때 잉글리시라고하면 독립심이 강한 스코틀랜드 사람은 나는 잉글랜드 사람이 아니고 스코티시(스코틀랜드사람) 라고 말한다고 한다.

영국 국기는, 1603년 스코틀랜드왕인 제임스6세가 영국왕(제임스1세)을 겸하게 되여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연합왕국의 국기가 성립되였고, 1801년 아일랜드가 합병된 후 아일랜드기의 디자인이 추가되여 합해져서 오늘날의 영국국기가 완성되었다. 웨일스의 상징은 현 영국국기에 반영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영국국기 최초 성립당시 웨일스가잉글랜드에 통합됐기 때문이다.

주택정보

영국 내 주택은 몇 가지 특징이 있다.
모든 주택은 도로와 인접하여 자동차가 접근하지 못하는 곳에 있습니다.(물론 런던 시내의 한가운데 중심가는 제외)대부분의 모든집이 정원을 가지고 있다.(아파트 및 연립주택은 제외)
아파트보다는 일반주택을 선호한다. 집을 선택할때는 제일먼저 집의 형태, 방의 숫자, 정원의 크기 및 상태, 집과 가구 구조물의 낡은 형태 등을 자세히 알아봐야 한다.

그리고 창이 이중창인지 여부를 따지는것도 중요한 사항중의 하나인데, 이는 겨울난방과 관련하여 중요하기 때문에 꼭 알아봐야 한다. 주택이 위치하고 있는 지반에 관하여 반드시 검사를 하여 지반침하 등으로 인한 문제 등을 사전 점검하여 아울러 수맥관통으로 인한 습기여부도 반드시 점검해야한다.

사회보장제도

영국은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말에서도 보듯이 사회보장제도가 아주 잘 발달되어 있다.
일단은 영국에 살면 기본적인 생활은 보장이 되는 셈이다.
물론 경제가 어려워지고 재정 부담이 커지면서 지금은 많이 규모가 축소되고 좀 더 까다로워 졌지만 일단은 영주권이나 학생의 신분으로 영국에 체류하면 여러 가지 선전 사회보장 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의 Benefit은 각 지역의 Social Security Office에서 관리하고 있다.
Child Benefit
Child Benefit은 영국에서 애를 낳으면 무조건 탈 수 있다. 꼭 영주권자나 시민이 아니라도 영국 내에서 아이를 출산하면 나오는 돈이다. 태어나서부터 18세가 될 때까지 일정 금액이 달마다 나온다. 액수는 첫째 아이를 낳을 때와 둘째 아이를 낳을 때 조금 다르다. 첫째아이는 주당 £14.40가 나오고 둘째부터는 한 아이당 £9.60가 나온다. 1996년 10월부터 법령이 바뀌어서 외국 유학생 동반 자녀는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외국인 학생이 Child Benefit을 신청하면 Public Fund에 대해 혜택 신청으로 간주되어 체류에 영향을 준다.
Council Tax Benefit
Council Tax는 우리 나라의 여러 세금(주민세, 재산세, 오물세 등)을 통합한 세금과 비슷하다. 세금은 거주하는 집의 가치에 따라 부과된다. 일반 주택에 대게 적용되며 학교 기숙사는 제외된다. 학생에 대한 혜택이 있는데 Council마다 정책이 조금씩 틀리다. 어떤 Council은 정규 교육기관의 학생에게만 혜택을 주는 곳이 있고 어떤 곳은 언어 연수 학생(단 FullTime 주 20시간 이상)의 학생에게도 혜택을 주는 곳이 있으므로 자신이 속한 Council에 여권과 재학 증명서를 가지고 가서 문의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Council Tax Benefit은 Income Support나 Job Seeker Allowance를 받는 사람은 신청할 수 있다. 만약 실업을 하게 되어 Council Tax를 낼 형편이 못 될 경우 신청할 수 있다. 그러나 은행에 잔고가 £16,000 이상 있는 사람은 이 혜택을 받지 못한다. 물론 유학생들은 Council tax Benefit을 신청할 수 없다. 신청 방법은 지역의 Council에 가서 실업수당을 신청할 때 같이 하거나 Council에 문의하면 Application Form을 보내준다.
Housing Benefit
Housing Benefit 역시 실업을 당했을 경우 아니면 일주일 수입이 실업수당 보다 낮을 경우 신청할 수 있다.
자격은 역시 영국내 사는 사람과 일하는 사람에게 해당된다. 이 역시 실업 수당을 신청할 당시 같이 신청할 수 있으며, 아니면 따로 지역 Council에 문의를 하면 Form을 보내준다. Housing Benefit은 모기지나 렌트를 대신 내주는데 이는 60주 가지가 제한이다. 60주 이후에도 계속 같은 상황이면 다시 신청을 해야 한다. 문제는 집을 빌려서 사는 사람들인데 많은 복덕방과 집주인들이 이것을 원치 않는다. 왜냐하면 Council에서 집주인이나 복덕방에 직접 수표를 보내 주는데 이 경우 그들의 세금 문제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유학생 또는 그 배우자는 이 혜택을 받을 수 없다.
Income Support
Income Support는 모든 수입을 합쳐도 국회에서 정한 최저 생계비를 넘지 못할 경우 신청할 수 있다.
또는 병으로 일을 못하거나 병자를 돌봐주기 때문에 일을 할 수 없을 경우 등이다. 제외 대상은 외국인 학생, 은행에 예금이 £8,000 이상 있는 사람, 일주일에 최소 16시간 일하는 사람 등이다. 신청 방법은 지역의 Benefit Agency나 우체국 또는 Citizen's Advice Bureaux에 양식이 배치되어 있다. 이 Benefit 신청한 날짜부터 계산하여 돈을 지급한다.
Job seekers Allowance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실업 수당이다. 이는 두 가지로 결정을 한다. 하나는 Contribution-Based Conditions이고 다른 하나는 The Income-Based Conditions이다. 이는 당사자가 일을 할 때 얼마나 많은 세금을 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얘기다. 이는 당사자가 일을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당사자가 항상 일자리를 찾는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격주마다 Job Centre에 가서 사인을 하며 그때 이 담당자가 그 동안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어떤 일들을 했는지 세세히 묻는다. 신청 방법은 역시 Benefit Agency나 Job Center에 가서 Form을 받아 작성한 다음 인터뷰를 가진다. 이때 요구하는 서류를 가지고 가야하며 또한 Job Seeker Agreement에 사인을 해야한다.